사찰의 이해

강원(講院)

by 무구 김정희 posted Dec 25, 201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강원(講院)

20061231 185.jpg

 

강원(講院) 은 석가모니 부처님의 가르침인 경론(經論)을 강설(講說)하는 전각으로, 강당(講堂) 또는 강설당(講說堂)이라고도 한다. 지금은 승가대학(僧伽大學)이라는 명칭이 익숙하다.

이 강원은 고대 사찰에서는 대부분 대웅전 등 사찰의 주불을 모신 금당(金堂) 뒤에 세워졌으나, 조선 시대부터는 금당 앞에 누각의 형태로 지어졌다.


그러나 근대 이후 승가대학(僧伽大學)이라는 명칭으로 규모있는 사찰에 불교전문강원이 건립되면서 금당 앞 누각은 강당으로 사용되지 않고, 별도의 강원 건물을 대웅전 오른쪽에 지어 학승들이 공부하는 강원으로 사용되고 있다. 대웅전앞 강당은 현대에는 대웅전이 비좁아 설법회가 개최되면 법당으로서의 기능을 대체하고 있다. 오늘날까지 전래되고 있는 대표적인 강당은 경주 불국사의 무설전(無說殿)을 들 수 있다.

강원(講院)은 삼국시대에 사찰내에 강당을 짓고 경학을 강설한데서부터 시작된다. 그때는 조선중기 이후처럼 일정한 조직과 교과목을 갖추고 있지 못하였으며, 오히려 교육기관의 성격보다는 강경의식(講經儀式) 쪽으로 기울었고, 그 대상도 승려만이 아닌 재가신도를 포함하고 있었다. 정기적인 강경회(講經會)를 개최한 가장 오래된 기록은 당나라에 있었던 신라 사찰 적산법화원(赤山法華院)의 행사로, 여름에는 <금광명경(金光明經)>을, 겨울에는 <법화경>을 강설했으며, 대개 250여명의 승속(僧俗)이 함께 모여 각각 2개월씩 계속되었다고 한다. 이는 신라의 것을 그대로 따른 것이었으므로, 신라 때에 그러한 교육제도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신라시대 이후에는 각 종파별로 강원을 두고 그들의 소의경전(所儀經典)을 중심으로 경전을 연구하였으며, 이름있는 고승들의 교육방침에 따라 강원의 교육은 크게 좌우되었다. 체제가 완비된 것은 조선 인조에서 숙종 사이로 잡고 있다. 근대 강원의 설치동기는 조선 초기의 고승 정심(定心) 이래로 선교겸수(禪敎兼修)를 취해왔고, 1566년에 승과가 폐지되어 선교양종(禪敎兩宗)이 분명하게 되지 않게 되었으며, 휴정(休靜) 이후 도총섭제도(都摠攝制度)가 생겨 선교양종의 일을 총섭하게 됨으로써, 선교겸학(禪敎兼學)의 새로운 강원체제가 나타나게 된 것으로 보고 있다.

강원에서 공부는 예전에 10년이상 걸리던 것이 지금은 오늘날의 속세의 대학처럼 4년제로 하고 있다.

강원의 학제는 기본적으로 4단계로 사미과(沙彌科), 사집과(四集科), 사교과(四敎科), 대교과(大敎科)를 말한다.

사미과는 사집과의 예비단계로 초발심자경문(初發心自警文), 치문(緇門), 사미율의, 불교개론 등을 배운다. 사집과는 경전을 볼 수 있는 기초지식을 습득하는 단계이며, 사교과는 대승불교의 주요한 네경전을 공부하는 단계이고, 대교과는 대승불교경전의 가장 중요한 '화엄경'과 '선'에 대한 주요 경론을 배운다. 이밖에 대교과를 수료한 자 중 대학원과정이라 할 수 있는 수의과(隨意科)도 있다.


이 중 사미과는 초등학교, 사집과는 중학교, 사교과는 고등학교, 대교과는 대학과정에 해당하며, 수의과는 대학원에 해당한다.

강원의 조직은 내호법반(內護法班)과 외호법반(外護法班)으로 나뉘어 강원의 학승들을 위한 책임을 다한다. 내호법반 중 강주(講主)는 모든 학사를 총괄하고 강경을 담당하며, 입승(立繩)은 강중을 관리하며, 강사는 강경을 맡고, 중강사는 강주와 강사의 강경내용을 다시 강의하는 일을 한다. 외호법반은 강원의 운영을 위해 모든 사무를 관장하며 음식을 마련하고 시주를 얻어오며, 재정과 문서를 관리하는 등의 일을 맡아서한다.

일과는 수면 6시간을 제외한 새벽 3시부터 밤 9시의 취침 때까지 18시간을 계획된 일정에 따라 진행하며, 수업시간은 8시간 이상을 하도록 되어 있다. 일정은 여름과 겨울 및 사찰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다. 교육과정 중 상강례(上講禮)는 교재의 공부에 들어가기 전에 도량교주를 선창하는 것으로, 대교주인 비로자나불과 노사나불,석가모니불,아미타불,미륵불에 귀의하는 의식이다. 월 2회 삭망일에는 학인 전체가 수업을 폐지하는 강원 공휴일로서, 이날은 강사들이 모두 모여 상강식(上講式),본식(本式)을 개최하는 날이기도 하다.

현대의 강원에서는 전통적인 교과과목 외에 외전(外典) 과목으로 불교통사,영어,수학,종교학 등 강원의 특성에 따라 새로운 과목을 추가하여 시대에 맞는 인재양성에도 힘을 기울이고, 수업연한은 6년으로 줄었다가 현재 4년으로 되었다.


아래 도표는 강원 교육과정 주요 구성표이다. 이는 각 승가대학마다 약간씩 다르다.

학년필수과목권장과목선택과목수행
론(일반)

대교반

(4학년)

화엄경범망경조계종사.포교론-법화경
-유마경
-아함경
-육조단경
-외국어
(영어,일어,중국어 택1)
예참
운력
공양
간경
행해

사교반

(3학년)

능엄경한국불교사
기신론
유식
종교학개론
율전개설
금강경
원각경

사집반

(2학년)

서장중국불교사
중관
선종사
참선실수
불교교리발달사
도서
절요
선요

치문반

(1학년)

치문사미율의인도불교사
불교개론
컴퓨터.의식작법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